더모어원모어
어지럼증의 원인 10가지 본문
살면서 누구라도 한번정도 어지럼증을 겪어봤을 텐데요, 잠깐이겠지라고 넘어갔다가 체내에 큰 이상을 쉽게 지나치는 것일수도 있고요. 어찌 추세에서 어지럼증이 생겨나게 되는지, 오늘은 어지럼증의 원인에 대해서 둘러보겠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1. 어지럼증의 원인 - 저혈당으로 인한 어지럼증
체내 포도당 농도가 감퇴하여 발생하는 저혈당 현상은 어지럼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데 체내 포도당 농도가 저하되면 어지러움을 비롯하여 손이 떨리거나 시야가 흐릿해는 느낌도 받을 수 있어 우리가 가끔가다 잘 당떨어진다는 표현을 쓰는 때가 이런 때를 뜻해요. 이러한 증상이 출현하면 당을 채워 처리할 수 있어요.
2. 어지럼증의 원인 - 탈수에 의한 어지럼증
탈수는 너끈한 양의 물을 흡수하지 않았을 때 돋아나는데 이럴 때도 어지럼증이 발생하고 또 거꾸로 물을 꽤 많게섭식하도록 하면 또한 어지럼증이 일어난다고 하더라고요. 탈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혈압이 떨어지게 되면서 신경계가 저혈압을 지속하지 못하여서 드문드문하게 의식을 잃어버릴 수도 있고요. 때문에 부단히 물을 복용하는 게 좋으며, 운동할 때, 무더운 날에도 만족한 물의 섭취가 필요하답니다.
3. 어지럼증의 원인 - 기립성 저혈압
저혈압으로 기인해 뇌로 가는 혈액량이 감소하였거나 특정 원인들로 인해 뇌와 얽혀있는 혈관이 좁아져 혈액순환 문제를 발생하여 어지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그렇지 아니하면 목뼈의 관절염으로 말미암아 목을 돌리거나 위를 쳐다보는 경우에도 어지러움증을 체감할 수 있으며 심하게는 앉았다가 일어서면서 급히 혈압이 다운되는 증상도 있다는데 이러한 증상은 바로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일컬어지는 어지럼증 원인이예요.
4. 이석증
이석증 또한 어지럼증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귀에는 반고리관이라 하는 것이 있다는데 이 조직에 이석이라고 하는 것이 떨어지게 되면서 발생하는 증상이 이석증이라는데요.
우리가 회전하는 것을 알게되는 것이 반고리관인데 이것을 이석이 자극하다 보면서 어지럼증이 대동할 수 있어요. 우리가 움직임으로 말미암아 이 이석 또한 움직이게 된다면 혼돈스러울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이 이석증으로 문제가 있는 귀를 위로 향하게 하여 수면을 갖추는 것이 좋겠습니다.
5. 뇌졸중
어지럼증의 원인으로 뇌졸증이 발생할수 도 있고요. 뇌졸증은 팔과 다리의 움직임 둔화, 두통과 어지럼증, 말의 어눌함 등의 증상을 보여준다 하고요. 마비되는 곳이 생겨나면 뇌졸증으로 의아해 봐야 하지만 어지럼증만 나타났다고 해서 안심하다 못해 나중에는 안 될 거동일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하나라도 있다 싶으시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아요.
6. 심리적 어지럼증
심리적인 요인이 주로 원인이 되기도 하며 우울증 아니라면 불안이나 공황 장애와 같은 정신적인 질환으로 인한 육체로 발생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고요. 신경 이학적 검사와 전정기능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타나거나 완전하게 회복이 된 상태로 판명이 될 때에는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 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불안장애는 만성적 어지럼을 알게되는 환자로부터 수시로 찾아내며 병적인 처지에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고요. 이러한 것을 호전하기 위함으로서는 인지행동 치료 아니면 전정 재활 치료가 도움된다고 합니다.
7. 기온차가 심할 경우
급격히 기온차가 심중해질 경우 어지럼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보통 겨울철이 되면 추운 날씨로 말미암아 난방을 하여서 안과 밖의 온도 차이가 심해지는데요. 이러한 방식으로 되면 자율신경 컨트롤하는데 문제가 오고 사람의 몸 균형이 무너져 어지럼증이 생겨날수 있다던데요. 우리가 사우나를 가서 뜨거운 찜질을 하고 나오면 급히 어지러움을 느껴지는 것도 이러한 예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8. 전정신경염
평형감각과 머리의 위치를 알아차리는 전정 신경이 바이러스에 감염돼 생기는 염증인데요 말하자면 귀가 감기에 걸렸다고 볼 수 있어요. 과도한 어지럼증을 겪게 되지만 짧게는 수시간, 길게는 하루 정도 지속돼요. 이석증과는 차이나게 머리를 작동할 때마다 어지럼증이 생겨요. 눈 떨림 증상이 동반되고, 주위이 도는 느낌을 받게 돼요. 시간이 지나면 당연스레 좋게지고 해서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아요. 필요에 따라 구토를 멈출 수 있는 구토억제제를 먹기도 해요.
9. 뇌경색
빙빙 도는 느낌보다는 어지러운 느낌의 비회전성 어지러움증이 두둑한데요 잘 걷지 못하였거나 두통이 생기고,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이 동반돼요. 게다가, 한쪽 눈이 보이지 않거나 사물이 2개로 나뉘어 보이는 증상을 함께하는 경우도 있어요. 뇌경색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중추성 어지럼증이라서 완화까지 걸리는 시간이 깁니다. 말초성 어지럼증에 비교해서 후유증이 크고, 생명을 겁박할 수 있기에 의심되는 경우 단박 의사와 면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0. 메니에르병
어지러움과 귀울림 그렇지 아니하면 먹먹함이 같이 발생하는 증상을 메니에르 병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귀 안에 있는 림프관 그렇지 아니하면 림프액이 비정상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어요. 달팽이관 내부에 생존하는 내림프액이 만들어지고 흡수되는 스탭에 문제가 나타나서 대두됩니다.
이 경우는 귀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어지럼증을 촉발해요. 바이러스 감염, 머리 외상으로 인하여 나타날수 있고, 유전으로 기인해 병이 발생될 수 있고요. 이 병은 어지럼증뿐더러 구토 등이 아울러 동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메니에르 병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굉장히가 심하게 일어날 수 있고 이석증과는 달리 무척 장기간 동안 발생할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고요. 어지럼증의 원인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희망합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흥미로운 하루 보내세요. 내방해 주셔서 고마워요.